진료시간안내
척편한병원은
진료를 받으시는 동안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평 일 09:00 ~ 19:00
  • 토요일 09:00 ~ 15:00
  • 점    심 12:30 ~ 13:30
  • 일요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 TEL. 02-6676-6000
퇴행성관절염 HOME > 질환정보 > 무릎질환 > 퇴행성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손상되거나 닳아 없어져 통증이 오는 것이다.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은 노화에 따른 관절의 변화, 과체중, 관절의 외상, 주위 뼈의 질환, 근육의 약화, 유전적 소인 등이다.

원인

젊은층은 운동을 하다가 무릎내의 연골이나 반월상연골판이 손상됐는데도 방치해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고, 중년층은 여성들에게서 퇴행성관절염이 주로 발생하는데 이 또한 연골이나 반월상연골판 손상이 원인이다.


여성들은 무릎 주변의 근육이 남성에 비해 약하고 가사일을 하면서 무릎을 자주 구부려 무릎에 하중이 많이 가기 때문에 연골이나 연골판 손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최근에 증가된 여성들의 활동량과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도 이유가 될 수 있다.


이렇듯 연골이나 연골판 손상이 일어났을 때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지 않으면 더욱 손상이 진행돼서 퇴행성관절염이 빨리 온다.

진행과정 및 자각증상

- 퇴행성관절염의 진행과정은 초기, 중기, 말기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각 단계에 따라 증상과 치료법이 다르다.


- 초기 :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시큰거리며 아프고, 연골 손상이 경미하다. 이때는 약물치료나 무릎 주변 근육 강화 운동을 하고, 때에 따라 통증이 심하면 주사치료를 한다.


- 중기 : 앉았다 일어날 때, 양반다리를 하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올 수 있고, 이유 없이 무릎이 붓기도 한다. 중기는 연골 손상이 더욱 진행되거나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된 경우로 관절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데 주사치료와 더불어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관절면을 다듬거나 손상된 연골을 재생하는 치료를 한다. 연골 손상 정도에 따라 연골 재생술이나 반월상 연골판 절제술, 봉합술을 할 수 있다.


말기 : 말기에는 뼈와 뼈 사이가 완전히 달라붙어 인공관절 치환수술밖에는 치료법이 없다. 이때는 걸을 때 통증이 심하고 밤에도 통증으로 잠을 못 이루기도 하며 심한 경우 O자형으로 다리 모양이 바뀐다. 퇴행성관절염 말기로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들은 대부분 하체에 비해 상체가 뚱뚱한 몸 상태이다. 따라서 비만 예방은 건강한 관절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비수술요법

-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등

수술요법

-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 수술, 근위경골 절골술, 인공관절부분치환술, 자가연골이식술, 줄기세포 치료 등

진단

- 6개월 이상 무릎에 통증이 있다.

- 이유 없이 무릎이 붓는다.

- 무릎의 자세를 변경하거나 양반 다리 자세를 할 때 무릎 안쪽에 통증이 온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심하다.

- 관절이 뻣뻣하고 붓는 증상이 발생한다.

- 무릎통증으로 인하여 걷기가 어렵다.

치료

- 물리치료, 통증치료, 재활운동치료, 보조기착용, 척추 후방 유합술 등



[151 - 015]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86-3 두산위브빌딩 4-5층 TEL 02-6676-6000

COPYRIGHT BY 2013 chuckpyunhan .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