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척편한병원은
진료를 받으시는 동안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평 일 09:00 ~ 19:00
  • 토요일 09:00 ~ 15:00
  • 점    심 12:30 ~ 13:30
  • 일요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 TEL. 02-6676-6000
무릎연골손상 HOME > 질환정보 > 무릎질환 > 무릎연골손상


무릎연골이란?

무릎 연골은 무릎 뼈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일종의 쿠션 장치다. 연골은 관절의 말단부 말고도 코나 귀 등 많은 부위에 있다. 이 연골은 뼈와 비슷한 성분이이기는 하지만 뼈와는 달리 성분에 칼슘이 들어있지 않다. 그러므로 뼈보다는 탄력성이 있고 질긴 고무 정도의 부드러움을 갖고 있다.

무릎연골이란?

연골은 심한 충격이나 나쁜 자세로 계속해 자극하면 쉽게 닳거나 파열된다.


그런데 뼈에는 신경세포가 있어서 통증을 일으키지만 연골에는 신경이 전혀 없다. 그래서 연골이 찢어지거나 닳아서는 절대 아프지 않다. 연골이 닳아 연골 아래 뼈가 노출돼야 비로소 통증을 느낀다. 따라서 통증을 느껴서 병원을 찾았다면 이미 연골판이나 연골 손상이 진행된 후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연골은 다치고도 아프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늦추게 되고 병을 키우게 된다. 하지만 연골손상이 더욱 걱정되는 이유는 연골은 혈관이 없어서 한 번 손상되면 스스로 치유되거나 재생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심한 경우에는 손상된 연골이 치유되지 않고 계속 퇴행해 결국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된다.

원인

- 연골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충격이나 회전 때문에 손상된다.

무릎 연골은 매우 일상적인 동작, 즉 테니스를 치기 위해 몸을 돌리다가, 농구할 때 드리블하기 위해 공을 튕기며 상대의 주위를 돌다가도 손상될 수 있다.


- 무릎 연골은 대퇴골과 경골을 각각 3-4㎜ 정도 두께로 감싸고 있다.

그래서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한다.

치료

- 연골 손상이 진단되면 우선 인위적으로 복구시키는 방법밖에는 없다. 연골 손상 부위와 손상된 크기, 환자 나이에 따라 시술법이 결정되는데, 보통 55세 이전에 시술할 경우 효과가 높다.


연골재생술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손상크기가 2㎠ 이하면 관절내시경을 통해 미세천공술을 할 수 있고, 4㎠이하면 자가골 연골 이식술을 할 수 있다. 또 4㎠보다 크면 연골 세포배양을 하는 자가연골세포배양 이식술이나 줄기세포 치료를 할 수 있다.

[151 - 015]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86-3 두산위브빌딩 4-5층 TEL 02-6676-6000

COPYRIGHT BY 2013 chuckpyunhan .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