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척편한병원은
진료를 받으시는 동안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평 일 09:00 ~ 19:00
  • 토요일 09:00 ~ 15:00
  • 점    심 12:30 ~ 13:30
  • 일요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 TEL. 02-6676-6000
십자인대손상(십자인대파열) HOME > 질환정보 > 무릎질환 > 십자인대손상(십자인대파열)


십자인대란?

무릎에는 4개의 인대가 앞뒤, 안팎에서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버팀목 역할을 한다. 특히 앞뒤의 인대는 X자 모양이어서 ‘십자인대’라고 불린다. 전방과 후방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안에 있는데, 종아리뼈가 앞과 뒤로 움직이거나 무릎관절이 뒤로 꺾이거나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정상 전방 십자 인대

급성 전방 십자 인대 파열과 재건술 후 이식된
전방 십자 인대

원인

인대손상은 점프하면서 착지할 때, 달리기를 하다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물건이나 사람과 부딪힐 때, 넘어지면서 무릎을 찧을 때, 스키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다 넘어질 때, 교통사고로 충격을 받을 때 등 주로 외상 때문에 발생한다.


때문에 무릎 관절의 십자인대 손상은 축구, 농구, 스키, 하이킹, 족구, 인라인스케이트 등 운동 스피드가 빠르고 활동량이 많은 운동을 하다가 발생하는 대표적 스포츠 손상으로 꼽힌다.

증상

십자인대가 손상되면 무릎관절이 앞뒤로 이동하는 것이 불안정하고, 관절 안에 출혈이 일어나며 종창이 생긴다. 그래서 통증이 심하고, 무릎 관절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그 중 전방십자인대는 무릎관절이 앞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구조로 파열된 상태에서 오랜 시간 방치하면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고, 관절연골이 비정상적으로 닳아 연령에 상관없이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한다.


무릎 십자인대는 완전히 파열되면 통증이 심해 즉시 병원을 찾지만 부분 파열되면 통증이 그리 심하지 않아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2차적인 동반 손상으로 반월상연골판 파열을 일으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 퇴행성관절염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무릎에 통증이 올 때는 빨리 진료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MRI상 부분적으로만 파열 소견이 있고,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으면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안정성이 있으면 무릎 안의 다른 구조물의 추가 손상이나 관절염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로 시행하게 되는데 이 수술법은 찢어진 인대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대로 재건하는 방법입니다.


재건되는 십자인대는 자가건 또는 타가건을 이용하여 수술할 수 있습니다. 재건한 인대가 자리잡기까지는 보통 4~6주 가량 소요됩니다.

십자인대재건술 후 재활

수술 이후에는 통증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운동요법을 시작합니다.

[151 - 015]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86-3 두산위브빌딩 4-5층 TEL 02-6676-6000

COPYRIGHT BY 2013 chuckpyunhan .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