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척편한병원은
진료를 받으시는 동안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평 일 09:00 ~ 19:00
  • 토요일 09:00 ~ 15:00
  • 점    심 12:30 ~ 13:30
  • 일요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 TEL. 02-6676-6000
오십견 HOME > 질환정보 > 어깨질환 > 오십견


오십견

어깨 통증 질환 중 가장 흔하며 이유 없이도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과거 50대 전후에 어깨가 아픈 증상을 나타낸다고 해서 오십견이라 불렸습니다.
또는 어깨가 얼었다고 의미에서 동결견, 관절낭의 구축으로 인한 질병이라는 의미인 유착성 관절낭염, 유착성 피막염이라고 불립니다.

발병부위와 원인

어깨 관절의 제일 깊은 부위는 관절낭이라는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정상일 때의 관절낭은 얇고 넓게 관절을 싸고 있는데,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는 병적인 상태에서는 관절낭이 두꺼워지고 힘줄이나 인대가 유착이 됩니다.
따라서 오십견의 발생부위는 관절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병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당뇨나 갑상선 질환 같은 내분비계 질환에서 발병이 잘 됩니다.
그 외에 어깨주위 외상이나 이로 인한 장기간의 고정, 회전근 파열이나 석회성 건염 등에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심한 어깨 통증과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 제한을 보이는데,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돌리기 힘들어 하고 이후 팔을 앞으로 들기 힘들거나 밖으로 돌리기도 힘들어 합니다.
예를 들면 세수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뒷목을 만지지 못하거나, 머리 빗기가 어렵고, 뒤 호주머니에 손을 넣기가 어렵고 여자들은 옷 뒷 단추를 끼우기가 어렵게 됩니다.
오십견은 질병의 자연경과를 밟게 되는데 처음에는 동통만 존재하다가 동통과 운동제한이 동시에 나타나다가 결국 동통이 줄게 되는데, 최근 연구에 의하면 수년이 경과하여도 어느 정도 운동제한이 남아있는 경우가 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 소견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증상을 가지는 회전근개 질환과 감별점은 수동적 관절운동(다른 사람이 관절 운동을 시키는 운동)의 제한 유무입니다.
두 질환 모두에서 능동적 관절 운동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근개 파열 환자의 경우는 대부분 수동적 운동 제한은 심하지 않지만, 오십견인 경우는 수동적 운동 제한도 현저합니다.

치료

오십견의 치료는 통증 조절, 관절운동 회복, 재활운동으로 이루어지며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통증조절은 장기간에 걸쳐 대부분의 경우 호전되나 관절운동 회복은 치료의 방법 및 시기에 따라 예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효과가 없는 만성 오십견에 대하여 시행합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관절낭 유리술 및 도수조작술을 통해 관절운동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사진1) 오십견 환자의 관절경 수술 소견에서 심한 관절낭의 염증과 유착을 보입니다.
(사진2) 관절낭을 유리하고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151 - 015]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86-3 두산위브빌딩 4-5층 TEL 02-6676-6000

COPYRIGHT BY 2013 chuckpyunhan . ALL RIGHT RESERVED